본문 바로가기
건축양식

안전감시자 지정서 무료서식 다운로드

by 동동0 2022. 9. 23.

 

안전감시자 양식

 


00. 안전한 건설현장

건설현장의 안전사고는 항상 존재해 왔고 안전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다들 쉬쉬하는 분위기 속에서 언제까지 숨긴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안전 관련 업무자들은 현장을 항상 책임감 있는 눈으로 바라보아야 하며 자신의 역할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작업과 상황에 있어서 보수적으로 바라보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항상 최악의 상황까지 생각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고 각자 수행하여야 하는 업무로 인하여 근로자, 관리자들과의 마찰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역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라는 안일한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아무리 신경 쓰고 대비한다 하여도 물 웅덩이 하나로 인하여 재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전관리의 사각지대는 항상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각지대까지 생각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부족하지 않은 인원과 각자 업무를 책임감 있고 충실하게 하루를 무재해로 이루어낸다면 하루가 이틀이 되고 한 달, 일 년까지 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무재해 준공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1. 안전감시자

안전감시자란 보통 원청 시공사나 하도급 업체의 일원입니다. 조건으로는 건설기초안전보건교육 4시간 이수증이 있습니다. 건설 및 산업현장에서 사전에 산업재해를 방지하고 산업재해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업무를 합니다. 기본적으로 현장의 안전감시자로 배치되었다면 다른 일체의 일은 하지 않으며 오로지 현장 내 모든 인원의 안전을 생각하고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위험요소를 찾아내어 제거 및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게 현장 내 모든 인원 안전관리, 사다리 2인 1조 작업 지시, 안전펜스 설치 및 해체, 개구부 출입 통제 및 추락 주위, 고소작업자 안전 장비 확인 및 보충, 화재감시, 감전 예방, 장비 점검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모든 현장에서 모든 안전 관련 통제권이 주어집니다.

 

2. 수행 업무

- 당일 해당 공종에 있어서 안전 관련 감시 및 지시한다.

- 작업 전, 중, 후 장비 및 공도구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 불안전한 상태 및 불안전한 행동에 대한 지적 및 조치를 한다.

- 그 밖에 해당 작업의 유해 또는 위험을 파악하여 기록 및 보고한다.

- 안전감시자는 현장 안전감시 업무 외 다른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다.

 

3. 안전감시단

- 공종별 작업 전 해당 공종에 적용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작업 방법, 개인보호구 착용 그리고 돌발상황에 대비합니다. 해당 작업공간 주변에는 가연성, 인화성 물질을 정리하고 화재 시 비상로를 구축합니다.

- 작업 전에는 장비와 기계를 상시 점검하고 해당 기계, 기구 사용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 안전관리자의 화재 대비 소방설비 계획과 순찰, 도난경보 설비 계획을 사전에 숙지하여 현장에 비상상황 발생 시 바로 행동하여 현장 내 작업자들의 안전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 현장 위주의 업무를 주로 하게 되는 만큼 어려운 현장 용어와 건설 근로자와 직접 이야기하고 그에 따른 요령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육체적인 노동은 타 공종에 비해 적기는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안전시설물 설치, 해체, 불안전 물체 제거, 감전대비 양수작업 등 실제 작업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4. 안전보조원

- 안전관리자의 업무를 분담하여 보조로 채용합니다. 보통 안전감시단, 안전감시자보다 업무량이 많습니다. 현장 내 안전관리뿐만 아니라 안전관리자의 서류 업무, 계획 등을 서포트해 줍니다. 안전관리자는 건설안전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의 자격증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보통 안전보조원은 자격증이 없는 인원이 채우게 됩니다. 하지만 현장의 안전관리자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건설현장의 화재를 막기 위해 전담으로 화재감시자를 두기도 합니다. 화재감시자는 화재예방에 관련된 업무만 담당하며 불티방지포, 버미글라스, 소화기 등 화기작업 시작 전 사전에 환경을 만들어주고 수시로 관리해 주는 역할입니다.

화재감시자는 법적으로 배치 의무장소, 자격 및 지정, 역할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안전관리자보다 업무 수행에 있어서 보다 명확한 업무가 주어집니다. 간단한 업무로는 소화기, 소방호스 등 비치 후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야 하고, 용접 용단 작업 주면에 물을 충분히 뿌려주도록 해야 합니다. 화재감시자는 화재 감시활동 업무만 집중해야 하고 화기작업 중 불안전하다고 판단되면 언제라도 작업을 중지시킬 수 있으며 충분하게 복원하고 보완한 후에 작업을 재개하여야 합니다. 작업 전, 중, 후까지 하나의 화기 공정에는 항상 위치하여 있어야 합니다.

 


 

 

안전감시자 지정서.docx
0.02MB